전체메뉴

사이트맵 닫기

울산광역시 치매관련현황

  • 65세 이상
    치매인구수

    11,796
  • 65세 이상
    치매유병률

    8.62%
  • 치매안심센터
    현황(본소)

    5개소
  • 치매안심센터
    현황(분소)

    1개소
  • 치매안심마을
    현황

    10
  • 치매파트너
    현황

    41,631
  •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황

    148
현황판 닫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통합검색

모든 사람이 행복한 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광역치매센터가 함께 합니다.


본문

치매사전

치매 증상

치매의 다양한 증상들을 기억력 저하를 비롯한 여러 가지 인지기능 증상과, 생각, 기분, 지각, 행동 변화를 포함하는 정신행동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장애 증상
기억력 장애
초기에 최근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단기 기억력의 감퇴가 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하여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을 잃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기 기억력의 감퇴도 동반하게 됩니다.
지남력 장애
지남력은 현재의 시간, 지금 내가 있는 장소, 나와 같이 있는 사람을 인식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치매환자의 경우 날짜와 계절에 대한 감각이 떨어지는 시간 지남력의 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즉 치매환자는 오늘이 며칠인지, 무슨 요일인지 혹은 지금이 무슨 계절인지를 모르게 되고 이에 따라 자주 날짜를 착각하여 실수를 하게 됩니다.
언어장애
언어 소통 능력의 장애를 보여 말을 하는데 단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며,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고 다른 단어를 사용합니다. 말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시공간 능력의 장애
시공간 능력이 떨어지는 환자는 자주 다니던 익숙한 거리에서 길을 잃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집안에서도 방이나 화장실을 찾아가지 못하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에 목적지를 제대로 찾아갈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실행능력 장애
감각 및 운동기관이 온전한데도 불구하고 목적성 있는 행동을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초기에 환자는 운동화 끈을 매지 못한다던가 하는 증상에서부터 시작하여 몇 가지 순서를 밟아야 되는 일, 가령 식탁 차리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도구의 사용법을 잊어버려서 집안의 간단한 도구, 예를 들면 가스레인지 혹은 텔레비전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식사를 하거나 옷을 입는 단순한 일에서조차 장애가 나타납니다.
판단력의 장애
환자는 돈 관리를 제대로 못하게 되며 때로 필요 없는 물건을 사기도 합니다.
정신행동증상
망상과 의심
기억력이 떨어진 치매환자는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을 남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에 의심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의심이 심해져서 다른 사람의 설득이나 설명으로는 바로잡아지지 않을 정도로 고착되어있는 경우를 망상이라고 합니다. 망상은 '누군가 내 물건을 훔쳐갔다', '가족들이 나를 해치려고 한다', '배우자가 바람을 핀다'는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남력 장애
지남력은 현재의 시간, 지금 내가 있는 장소, 나와 같이 있는 사람을 인식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치매환자의 경우 날짜와 계절에 대한 감각이 떨어지는 시간 지남력의 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즉 치매환자는 오늘이 며칠인지, 무슨 요일인지 혹은 지금이 무슨 계절인지를 모르게 되고 이에 따라 자주 날짜를 착각하여 실수를 하게 됩니다.
환각과 착각
환각 중에 실제로는 없는 소리를 듣는 환청이나 실제로 없는 사물이나 사람을 보는 환시가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환각이 발생할 경우 환자는 그 감각을 실제와 똑같이 느끼게 되므로 환각의 내용에 따라 감정변화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상은 치매와 동반되어 치매환자의 4-50%에서 나타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치매 초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두 주 동안 우울한 기분, 흥미상실, 의욕저하, 식욕변화, 수면변화, 자살사고 등이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무감동
무감동은 즐거운 일이나 슬픈 일에 대한 감정을 느끼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무감동은 우울증과 혼동될 수 있으나 무감동의 동기부족은 우울증과 달리 불쾌한 감정이나 수면문제, 식욕변화와 같은 생장증상을 동반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초조
초조란 '분명한 욕구 없이, 그리고 의식의 혼돈이 없이 나타나는 부적절한 언어, 음성, 운동'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초조 증상을 보이는 치매환자는 의도적으로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초조 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초조 증상을 보이는 치매환자는 안절부절 못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이것저것 뒤질 수도 있고, 별 가치가 없는 물건을 수집하여 모으거나 폐품, 종잇조각 등을 모아 부적절한 장소에 숨기기도 합니다.
공격성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치매환자는 소리를 지르고 욕을 하는 등의 언어적인 공격성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때리고 발로 차는 등 신체적인 공격성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초조와 공격성을 함께 보이는 치매환자는 갑자기 화를 내는 등 감정과 행동이 급격하게 표출되는 파국반응을 보일 위험이 높습니다. 이러한 파국반응은 주변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거나 위험에 노출시킬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본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자료 다운을 클릭해 주세요.
제목 : 치매의 일반적 증상 / 저자 : 대림성모병원 정신과 박신영 과장

다운로드